2012년 11월 9일 금요일

포트폴리오


우연히 인터넷을 돌아다니다가 찾게 된 글이였다. 일단, 제가 쓴 건아니구요.
글쓴이들은 다 나와 있어요. 질문은 그들에게..ㅋㅋ


페이스북에 퍼가기 트위터에 퍼가기 미투데이에 퍼가기 기사프린트하기 URL복사하기

Portfolio Strategy ① (2012-10-19)
포트폴리오는 디자이너에게는 프로젝트 또는 클라이언트를 확보 할 때, 없어서는 안 될 가장 중요한 도구이자 디자이너의 얼굴이다. 포트폴리오는 디자이너의 특성, 개성, 또는 수준이 아무런 여과 없이 드러내기 때문이다.

포트폴리오를 이해하자


포트폴리오는 디자이너에게는 프로젝트 또는 클라이언트를 확보 할 때, 없어서는 안 될 가장 중요한 도구이자 디자이너의 얼굴이다. 포트폴리오는 디자이너의 특성, 개성, 또는 수준이 아무런 여과 없이 드러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취업을 눈앞에 두고 있는 많은 젊은 디자이너들이 가장 많이 하는 고민 중의 하나가 ‘어떻게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가’이기도 하다. 더욱이 해외 진출을 준비하는 디자이너라면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다. ‘Portfolio Strategy’를 통해 많은 학생과 취업 준비생들이 가장 많이 범하는 실수들을 되짚으며, 해외 진출을 준비하는 젊은 디자이너의 포트폴리오가 한층 더 향상될 수 있기를 바란다.

글 | 신성수 일리노이대학교 어바나-샴페인캠퍼스 교수


Industrial Design을 공부하는 학생, 또는 학교를 졸업하여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에게 포트폴리오는 영원한 숙제이자 가장 부담스러운 단어 중 하나 일 것이다. 특히 해외 취업 준비를 하는 이들에게 제대로 된 포트폴리오가 없다는 것은 네비게이션 없이 낯선 곳을 운전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 그러나 아무리 어려운 숙제일지라도 당황스러워 하거나 겁먹지 말고 차근차근 계획을 세워서 실천하고 자기의 약점을 정복해나간다면 누구나 훌륭한 포트폴리오를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옛 속담에도 ‘보기 좋은 떡이 먹기에도 좋다’라는 말이 있다. 또한 면접 시험 시 첫 인상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며, 면접 시험 응시자가 면접실로 들어가서 면접관에게 인사하고 의자에 앉을 약 30초라는 짧은 시간 안에 이미 70~80%의 당락이 결정된다는 기사도 어렵지 않게 접할 수가 있다.


포트폴리오도 위의 상황과 거의 흡사하다. 신인 디자이너들이 취업을 위해 정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제출하면 디자인 회사의 디렉터나 매니저들은 빠르게는 약 20초 길게는 약 3분만에 신인 디자이너의 채용 여부가 판가름 난다. 이 때문에 1차 관문인 흔히 말하는 서류 전형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디렉터나 매니저들이 원하는 바를 파악하고, 그에 대처해서 빠르고 효과적으로 디자인의 컨셉 또는 디자이너 자신의 개성을 전달해야만 한다. 그리고 2차 관문인 인터뷰에서는 포트폴리오를 세밀히 보면서 그에 대한 여러 가지 질문을 하기 때문에 더욱 세밀한 준비가 필요하다.

포트폴리오 지도 및 취업 준비생들에게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 부동의 1위는 “포트폴리오에서 무엇이 제일 중요 한가요?” 이다. 그리고 나의 대답은 한결 같다. ‘디자인 프로세스’. 또한, 저자가 여러 현직 디자이너들과 교류하면서, 그들이 학생들에게 포트폴리오 준비 시 바라는 것 중의 첫번째도 ‘디자인 프로세스’이다. 다시 말하면, 디자이너로써의 사고력을 갖추었냐는 얘기다. 그 다음에 부수적으로 있어야 할 것들이 스킬적인 면이다. 극단적인 예를 들어서 디자인 스케치나 컴퓨터 렌더링 같은 스킬은 마음먹고 반 년 또는 1년 동안 죽도록 연습하면 어느 정도의 수준에 오르지만 사고력, 즉 'Design Thinking'은 단시간의 연습으로 이루어 질 수 없다. 'Design Thinking'은 많은 시간과 여러 프로젝트를 걸쳐 버릇처럼 몸에 배어 있어야 하고 그것을 포트폴리오에서 보여주어야 한다.


그럼, 디자인 프로세스를 어떻게 보여 줘야 할까? 본인이 가장 자신 있고, 마음에 드는 프로젝트 하나를 선정하여 그 프로젝트의 처음부터 끝까지 전 과정(Problem Statement, brainstorming, ideation, design research, sketches, form study, human factor study and etc.)을 보여줘야 한다. 모든 과정을 보여준다고 해서 한 프로젝트를 약 10여 페이지에 걸쳐 구성한다면, 그것은 포트폴리오가 아닌 'process book'이 된다. 'Process book'은 뜻 그대로 프로젝트의 모든 프로세스를 빠짐 없이 상세히 기술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포트폴리오와는 많은 차이점을 두고 있다. 'Process Book'은 후에 다시 상세히 다룰 예정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포트폴리오에서 한 프로젝트의 프로세스는 약 7~8 페이지로 압축하여 보여줘야 한다. 이 때문에 한 프로세스에서 어떤 것을 삽입하고 생략해야 될 지 몰라 학생들이 임의로 눈에 뜨일 만한 이미지만 선택하여 구성하는 광경을 쉽게 목격 할 수가 있고, 이는 흔히 발생되는 문제점 중의 대표적인 예라고 지적 할 수가 있겠다. 간략히 프로세스 페이지 별로 언급하면, Problem Statement, brainstorming, Ideation Sketch, form Study, Design Research, Manufacturing Process, 마지막으로Product in Use/Context Image 가 한 페이지를 차지해서 7페이지로 압축 할 수가 있어야 한다.


물론 앞에 언급된 페이지 구성은 최소한으로 있어야 될 내용들이고 프로젝트의 성격과 난이도에 따라 내용 및 페이지가 감가 될 수 있다. 모든 프로세스를 약7-8페이지로 압축하여 보여주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니고, 또 많은 내용을 생략해야 하기 때문에 'Process Book'을 항상 같이 지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할 수 있겠다. 해외 진출을 위해 준비하는 젊은 디자이너들에게 지금까지 포트폴리오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Design Process'라고 언급했는데, 이 점을 유념하고 잘 구성한다면 해외 진출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 갈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Portfolio Strategy’ 연재를 통해 포트폴리오 구성 및 준비를 위해 주요 요소들 되짚어 볼 예정이니, 올바른 포트폴리오의 이해와 관심 갖고 실행한다면 훨씬 향상된 포트폴리오를 스스로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오라클 10g vs 오라클 11g


오라클 10g와 오라클 11g  차이점을 찾아보았다. 
일단, 

오라클 사이트에 들어가서 뭐가 달라졌는지 찾아보도록 하는데..
나도 모르게 영어사이트로 들어갔다..( 나도 영어글씨 읽으면서 한글처럼 휙휙 이해 했으면 좋겠는데..)
오라클 사이트에 들어가면 아~~주 많은 것들이 있다.

내 사주에는 학문이 들어가지 않는다고 하던데..
냉정하게 이것들을 모~두 알고 있을 필요는 없다. 필요한 것만 쏙쏙. 

내 직업상 깊게,.,. (제발)

워, 오라클 11g Release2 나왔넹. 쉬지않고 만들어요. 프로개미들... 흥 (눙물이..ㅠ)


아 영어 읽다가 이건 아니다 싶어서 그냥 구글링 해보았다.
면접 보다가 
면접관이 나에게 물어본게
오라클 11g랑 10g의 차이점을 물어보더라.. 

이놈을 그냥 콱! 말해도 알아!!??!! 아냐고!!!
"어.. 알아.."
라고 하면 망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부끄러웠듬. 10g만 공부했는데 11g에서 업버젼을 생각 못한거지

면접관이 말하길..

1g 무거워진 오라클 이란다.ㅋㅋㅋㅋㅋㅋ
10g에서 11g.  그램수가 하나 올라간거니깐 좀 무겁다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심으로 그냥 목젖 보이면서 웃었다. 난 이런개그에 약해 ㅠ
(면접관들 희안하게 쳐다보더라 ㅠㅠ 이것때매 떨어진건가??ㅋㅋ)

그 뭐냐.. 

오라클이 말이지 

꽤 변신을 많이 했단 말이지. 7.3 → 8 , 8i → 9i → 10g →11g
점점 이놈이 숫자가 커질 수록 새로운 기능이 추가 되면서  자동화 되어가고 있단말이지.

관리자도 관리하게 편해지게 바뀌어 간다는 점이라고 할까? (아니면 어쩌지 ..덜덜덜)
(숫자가 커질 수록 나는 불안해 진다. 내 통장은 비명을 지른다구!! 자격 바우처가 너무 비싸!! 이놈의 아이티!)








11쥐 개선 또는 향상 

하나, 설치와 관련된 기능
----- CRS는 Grid로 통합되었고, 온라인 패칭을 제공한다. (또 있나?)

둘,   저장 영역 기능 
----- ASM 기능 향상되었고, 테이블 압축 기능을 제공하며 , SQL Advisor 기능이 향상 되었다. 

셋,   대용량 관련된 기능 
----- 신규 파티셔닝 제공 등 파티셔닝 관련 기능이 좋아졌으며 대용량 처리기능이 전보다 빨라졌다고 함

넷,   네트워크 및 보안이 전보다 좋아졌음.

다섯, 뭐니뭐니해도 튜닝~ 자동화 기능 향상~
----- SQL Performance Analyzer , SQL Plan manager, Database Replay, 자동 SQL 튜닝, 
         AWR, 메모리 진단 기능 등이 좋아졌다! 자동화 되었다! 뭔지 모르겠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섯, 장애처리 및 백업 관련 기능 
----- RMAN 기능 , Log miner, Datapump, Flashback 관련 신규 기능과
        Data Recovery Advisor 기능을 제공한다. 





역시, 
모르는 것들 투성이다. 

제일 관심가는 기능은 여섯번째 장애처리 및 백업 관련 기능이다. 
내일은 

이 오라클의 전체적인 구조에 대해 Review를 하겠다. 

나의 뇌에 가뭄이 든것처럼 주름이 쫙쫙 그어지겠지 .



뜬금없는 이야기인데
기존의 9i나 10g를 사용했던 기업은 오라클을 다시 구축해도 같은 버전으로 사용이 가능.

하지만 새로 오라클 DBMS를 도입하는 기업은 정책상 11g를 사용해야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11g 라이센스를 사야겠네. 오라클 부자 +1 되겠다.. 



근데 ,
듣기로는 엔지니어,DBA에게 있어서 가장 필요한 교육내용은 9i 버전이라고 하네요.

이유는, 9i버전에서는 오라클 DB의 운영 + 문제 해결능력에 대한 교육내용이 포함이 되어 있지만,10g ->11g로 넘어갈수록 문제 해결능력에 대한 부분은 제외가 되고있고, 순수 운영에 대한 부분만 포함이 되고 있기 때문에...

관련된 쪽으로 관심이 있다면, 버전별 교육보다 오라클데이터 베이스에 대한 전제적인 문제해결능력, 
버전별 실습에 대한 부분 검토를 해보라고 권하더라구요.

근데, 9i랑 10g를 버전별로 공부했지만 .. 파닥파닥 거리면서 공부를 안했나보다.

찾아보니깐

9i의 i는 internet
10g 와 11g의 g는 Grid Computing의 G라고 하네여.

어쩐지, 배울 때 자꾸 강사님이 Grid , Grid  했구나 ..ㅎ

이쯤에서 Grid Computing이 무엇인가 할겁니다.

우리에겐 Google이 있자나요ㅋㅋㅋ 찾아봤어요.

위키에 따르면
그리드 컴퓨팅(Grid Computing)은 최근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분산 병렬 컴퓨팅의 한 분야로서, 
원거리 통신망(WAN, Wid Area Network)으로 연결된 서로 다른 기종(heterogeneous) 컴퓨터들을 묶어 가상의 대용량 고성능 컴퓨터를 구성하여 고도의 연산(Computation intensive jobs) 혹은 대용량 연산(data intensive jobs)을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 병행,병렬 & 분산 시스템의 한 분야로 WAN으로 연결된 이 기종(heterogeneous)간의 컴퓨터들(Computersㅋㅋ)을 묶어 가상의(virtual) 대용량 고성능 컴퓨터(수퍼~컴퓨터)를 구성하여 극도로 복잡한(computate) 계산이나, 엄청난 양의(data) 계산을 수행하는 것을 말함.


(워.. 여기서도 뭐가 뭔지 ..ㅜㅜ 찾아보고 익혀야할게 많구나
전공과목 중 네트워크는 재미가 있었지만, 점수는 낮았다능 ㅠㅠ)

음 , 궁금해지네

Cluster Computing vs Grid Computing vs Cloud Computing은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나...
또 찾아봐야겠지..또 링크걸어야겠지..


기억에는 인터넷으로 클러스터를 묶는것이 그리드 컴퓨팅이고,
통합된 클러스터의 자원을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쪼개서 제공하는 것이 클라우드 컴퓨팅

Cluster computing << Grid Computing // Cloud Computing



일단, 여기 까지 찾아보았고.
1cm 더 들어간 지식 링크를 거는 작업은 좀 시간이 걸릴듯 싶다.!




[ Post List ]